2022년에 출시하는 아이패드 에어 5세대와 2021년에 출시한 아이패드 프로 11인치 3세대 및 12.9인치 5세대를 비교하며 디스플레이, 크기 및 무게, 카메라, 입출력, 용량 및 가격의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아래 내용을 통하여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2023년 최신 정보 👉 아이패드 비교
아이패드 에어 vs 프로 비교하기
M1 아이패드
아이패드 에어 5세대가 2022년 3월 애플 봄 이벤트에서 공개되면서 아이패드 프로와 비교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이번 새로운 에어 모델도 프로에만 들어갔던 M1 칩셋이 들어가게 되었기 때문이다.
특히 두 모델에 들어가는 M1은 다운클럭이 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이 되었다(출처 : Geekbench). 따라서 성능적인 부분에 있어서 두 모델 사이에 큰 차이가 없게 되었다.
3가지 모델 비교
여기에서 비교할 모델은 총 가지다.
- 아이패드 에어 10.9인치 5세대
- 아이패드 프로 11인치 3세대
- 아이패드 프로 12.9인치 5세대
위 3개의 아이패드 모델을 구분하는 가장 핵심이 되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디스플레이다. 크기 뿐만 아니라 120Hz 고주사율, 미니 LED의 적용 유무가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된다.
※ 만약 시간이 없다면 가장 하단에 요약된 결론 부분만 확인해도 된다.
디스플레이
10.9 vs 11 vs 12.9인치 화면
아이패드 에어 5와 프로 11인치는 같은 폼팩터를 갖고 있으나, 베젤이 더 얇은 프로 모델의 디스플레이가 0.1인치가 더 크다. 큰 화면을 선호한다면 프로 12.9인치 모델로 가면 된다.
120Hz 고주사율
120Hz 고주사율은 프로 모델에만 적용되어 있는데, 이는 1초 동안에 120장의 사진을 보여준다는 개념으로 에어의 60Hz보다 더 부드러운 화면을 느낄 수 있다.
미니 LED
또한 미니 LED(리퀴드 레티아 XDR)는 오직 프로 12.9인치 5세대 모델에만 적용되어 있다. 이는 1만개 이상의 미니 LED가 2500개 이상의 로컬 디밍 영역에 배치하여 검은 화면은 LED를 아예 꺼버림으로써 명암비를 극명하게 해준다.
(HDR : 1600니트)
미니 LED가 좋겠지만, 전문적인 디자이너가 아닌 이상 큰 차이를 못 느낄 수 있으며, 120Hz 디스플레이도 아직 경험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크게 불편함은 없다.
아이패드를 선택하는데 있어서 디스플레이 다음으로 중요한 크기와 무게 비교 내용이다.
크기 및 무게
크기는 사실 디스플레이를 선택하는 것에 따른 후차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가장 핵심은 무게라고 할 수 있다. 아무래도 12.9인치 모델이 훨씬 무겁다.
여기서 아이패드 에어 5세대의 경우 지난 4세대에 비해서 와이파이 모델 기준 3g이 더 늘어서 프로 11인치 모델과 5g 차이밖에 나지 않기 때문에 두 모델의 선택 기준에 있어서 무게는 고려 대상이 아닐 수도 있다.
후면 카메라
싱글 vs 듀얼 카메라
사진과 동영상을 주로 찍게 되는 후면 카메라의 경우, 듀얼 렌즈를 장착한 프로 모델이 더 우위에 있다고 할 수 있지만, 대부분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촬영한다면 고려 대상이 아닐 수도 있다.
라이더 스캐너
프로 모델에만 탑재되어 있는 LiDAR(Light Detection and Ranging) 스캐너는 빛이 물체에 닿았다가 반사되어 돌아오는 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하여 거리를 파악하는 기술이다.
이 센서는 야간 사진 초점을 맞추는 데 유리하며, 공간을 3D로 스캔할 수 있기 때문에 말 그대로 프로를 위한 도구라고 할 수 있다.
전면 카메라
동일한 1200만 화소 카메라
아이패드 에어 5세대의 개선점 중 하나는 바로 전면 카메라가 1200만 화소가 되면서 센터스테이지(얼굴을 따라 카메라 이동)를 지원한다는 것이다.(4세대는 700만 화소)
Face ID를 위한 TrueDepth 카메라
하지만 에어는 페이스 아이디를 지원하지 않는다. TrueDepth 카메라가 오직 프로 모델에만 달려있기 때문이다.
입출력
터치 ID vs 페이스 ID
사용자 인증을 위한 보안방식에 있어서 에어는 Touch ID, 프로는 Facd ID로 이루어진다. 요즘 같은 시국에는 터치 아이디가 더 간편하다.
USB-C 충전 가능
3가지 아이패드 모두 라이트닝이 아닌 USB-C타입 단자루 충전이 가능하지만, 프로 모델만 썬더볼트/USB 4를 지원한다.
2 스피커 vs 4 스피커
스피커의 성능에서도 차이가 난다. 에어는 2 스피커, 프로는 4 스피커다. 스피커 개수에서만 차이가 있는 것이 아니라 음질에서도 프로가 더 좋은 음질을 구현하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참고로 에어는 어느 방향에서든지 좌,우 스트레오로 들을 수 있는데, 세로 모드에서는 아래쪽 2개의 스피커가, 가로 모드에서는 좌우 2개의 스피커가 들리기 때문에 실제적으로 3개의 스피커가 화면 방향에 따라 능동적으로 활성화 된다고 보면 된다.
액세서리 호환
애플펜슬도 모두 2세대와 호환되며, 애플 정품 스마트 키보드 폴리오뿐만 아니라 매직 키보드까지 호환이 된다.
용량 및 가격
어떤 아이패드가 가장 저렴할까?
이제 가장 중요한 가격이다! 당연히 아이패드 에어가 가장 저렴하고, 아이패드 프로 12.9인치 모델이 가장 비싸다. 프로 11인치 모델은 그 중간에 껴 있다.
에어 5 256GB vs 프로 11인치 128GB
그런데 가장 결정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아이패드 에어를 구매할 때 64GB가 부족하다면 어쩔 수 없이 256GB를 선택해야 하는데, 이렇게 하면 128GB 아이패드 프로 11인치와 가격차이가 2만원밖에 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 Wi-Fi + Cellular 모델은 위 가격에서 +20만원
에어는 64GB 모델로! 그 이상은 프로 11인치로!
따라서 가성비 측면에 있어서는 아이패드 에어 5세대를 구매하는 것이 좋다. 웹서핑, 문서작업, 동영상 스트리밍 시청 정도라면 64GB도 충분하다.
하지만 비디오 편집을 상당히 많이 하거나 아이패드로 사진뿐만 아니라 동영상도 자주 찍기 때문에 64GB 용량이 확실히 부족한 구매예정자의 경우에는 256GB 에오보다는 아이패드 프로 11인치 128GB로 구매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어떤 아이패드를 살까?
이런 분에게 추천합니다!
- 성능 좋은 아이패드를 가장 저렴하게 구매하기 원하시는 분
- 주 사용 용도가 문서작업, 웹서핑, 동영상 스트리밍 정도라 64GB 용량도 충분하신 분
- 다양한 색상을 원하시는 분
- 휴대성을 위해 가벼운 무게를 선호하시는 분
- 가장 최신 아이패드를 구매하고 싶으신 분
- 사전예약 할인을 받고 싶으신 분
- 전문적인 영상, 디자인 등의 작업을 하시는 분
- 부드러운 화면의 120Hz 고주사율 디스플레이를 이용하고 싶으신 분
- 아이패드로 직접 사진이나 영상 촬영을 많이 하시는 분
- 라이다 스캐너가 필요하신 분
- 합리적인 가격으로 아이패드 프로를 사용하기를 원하시는 분
- 64GB 용량이 부족하신 분
- 가장 얇은 아이패드를 갖기 원하시는 분
- 큰 화면을 원하시는 분
- 미니 LED를 사용할만큼의 정밀한 디자인 작업을 하시는 분
- 가로 모드로 필기를 자주 하시는 분
- 작업 공간이 한정되어 있어서 무게에 크게 구애받지 않으시는 분
애플 사전예약 알리미
카카오톡 알림 받기
현재 아이패드 에어 5세대 사전예약과 관련된 자세한 정보를 카카오톡으로 받아보려면 아래 카톡 알림 신청을 한 뒤에 채널 추가를 하면 된다.